안녕하세요 잉니가니입니다.
지난 10월 30일, 공인중개사 시험이 실시되고 한 달이 지나 12월 1일 수요일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 수험생 수는 전년도보다 약 15% 늘어난 역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시험시행일 이후 한 달이 지난 게시일 기준, 내일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그에 관련된 핵심 정보들을 포인트별로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늘어가는 수험생 수, 낮아지는 합격률
부동산 지가 상승 및 관련 규제 빛 법의 복잡성, 시험평가방식 변경 예상 등으로 최근 5년 사이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 및 응시 인원이 해마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접수한 총인원은 40만 8천 명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제도 이래 최대 인원이 응시하였습니다. 현재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되어, 각 과목별 과락 최저 40점, 차수별 시험과목에서 평균 60점 이상 취득하면 모두 합격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응시생 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과목별 시험의 난이도를 상향 조정하여 각 회차별 합격률을 낮추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해마다 늘어가는 응시생 수에 정부에서는 포화상태에 접어든 중개사 신규 인원을 조정하는 차원에서 향후 3년 이내에 상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언급한 상태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1년이라도 빨리 취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합격자 발표일시, 합격 조회 방법
32회 공인중개사 합격자 발표는 2021년 12월 1일 오전 9시에 실시됩니다. 합격자 조회는 국가 자격증 접수 사이트인 큐넷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시험 접수 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 수험생은 해당 일시에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합격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하신 후 합격자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q-net.or.kr/man001.do?imYn=Y&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순차 합격, 동차 합격? 동차 합격률
공인중개사 시험에 접수할 때 자신이 1차(부동산학개론, 민법/민사 특별법)만 접수할 것인지, 아니면 1,2차 모두 접수하실 것인지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일 년 동안 수험준비에 매진한 수험생이라면 당연히 1,2차 시험 모두 접수를 해야 하지만, 직장인/자영업자 수험생 등은 본업이 있는 등의 사유로 1차만 접수해서 수험준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1차 시험 합격률은 2020년 31회 시험을 기준으로 21퍼센트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고, 1,2차 동차 합격을 하는 경우 약 5퍼센트의 확률을 보입니다.
당해 1차만 합격한 경우 다음 해 반드시 2차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공인중개사 최종 합격(순차 합격)으로 인정됩니다.
내일 많은 분들이 결과를 기다리고 계실 텐데, 모두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시 돌아올게요! :)
'I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여행 공유오피스 <오피스제주(O-PEACE JEJU)> 이용후기 (0) | 2021.11.08 |
---|
댓글